같은 신경치료라고 해서 똑같지는 않습니다.

| 신경치료 |

신경치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아픈 것?

왜 하는 거지, 안 하면 안되나?

비싸려나…

그냥 치과에서 다 똑같이 하는 거 아닌가?

icon_16
지금부터, 신경치료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려드립니다.
icon_15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이유

깊은 충치로 인해 치아 신경관이 오염되거나 자극을 받는다면?

• 심하게 시린 증상과 통증이 동반되어 치아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또한 그 상태를 방치하면 염증이 치아 및 치아 주변조직까지 퍼져, 결국 치아를 뽑아야 하는 상황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img_193

▲뿌리 끝까지 깊게 염증이 생긴 모습

신경치료가 많이 아플까 봐, 비용이 많이 나올까 봐
걱정된다면 확인하세요!

–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치료를 미루다 보면 치아를 발치 해야 할 수 있는데, 발치보다는 통증이 적은 편입니다.

– 신경치료는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경치료의 본인 결제금액은 부담이 비교적 적습니다.
다만 신경치료 후에는 크라운(씌우기)치료가 꼭 필요한데 크라운 재료 선택에 따라 총 비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img_84

소중한 내 치아를 살리는 최후의 방법, 신경치료!

info_21
info_28

타고난 내 치아는 이렇게나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고 인공 치아로는 쉽게 재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소중한 내 치아를 최대한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치아 일부를 제거하거나, 발치하는 일을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신경치료는 깊숙한 곳까지 손상이 생긴 치아도 발치하지 않고 살리는 방법이며 임플란트는 의학적으로 치료가 불가능할 때 상실된 치아의 기능을 되찾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같은 신경치료라고 해서 다 똑같지 않습니다.
신경치료는 한 번에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지나갈 경우 더욱 속이 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재발하여 다시 치료하게 될 경우 자연치아를 살리기가 훨씬 어려워집니다.
염증이 치아 뿌리 쪽까지 아주 깊게 생길 경우 일반적인 신경치료로는 치료가 어렵습니다.
02/03의 상황에서 일반적인 신경치료가 어려워도 치아를 살려내는 치료가 있습니다.
img_85
icon_16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신경치료! 그래서 신경치료를 중점 진료하는 의료진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icon_15

신경치료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었습니다.

치과보존과 전문의란,

[자연치아를 살리는 치료인 신경치료 분야에 대해서 대학병원에서 일정기간의 수련과정을 거쳐 전문성을 인정받은 의료진]

박효진 대표원장
치과보존과 전문의

• 원광대학교 치의학 석사
  • 원광대학교 치과대학병원 보존과 인턴, 레지던트
  • 대한치과보존학회 정회원
  • 대한근관치료학회 정회원
  • 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
img_86
제대로 원칙을 지키는 연세푸른마음치과의원의 신경치료 PROGRAM
info_22
info_33

초기에는 더 이상 발전되지 않도록 처음부터 제대로 치료

건강한 부분의 치아를 최대한 지킨다는 생각으로, 꼭 필요한 만큼만 치료

염증이 많이 진행되어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도 신경치료로 치료

경제적 부담도 DOWN!

연세푸른마음치과의원의 단계별 신경치료

신경치료

가장 일반적으로 알고 계신 방법으로, 신경관의 오염된 부분을 깨끗하게 세척, 소독해주고 밀봉하는 치료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단계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치료에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Point>

통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작은 신경관까지 꼼꼼하게 소독/밀봉 해주어야 합니다.

신경치료 후 통증이 재발했다면,

치과보존과 전문의 다각도 평가 시행

• 현재 염증이 진행된 정도
  • 치아 뿌리 상태
  • 통증이 재발한 원인
  • 자연치아 소생 가능성
  • 아픈 치아의 위치
icon_34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 선택

• 비교적 염증이 심하지 않다면, 재신경치료
  • 치아 뿌리 신경관까지 오염된 앞니는 치근단절제술
  • 치아 뿌리 신경관까지 오염된 어금니는 치아재식술

재신경치료

img_87

아픈치아

img_88

충치/염증 제거

img_89

신경관 측정

img_90

신경관 충전

img_100

신경관 회복

img_101

보철치료 완료

img_169
img_170

이전 신경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또다시 다른 충치가 생겨 통증이 재발했을 경우 다시 한 번 신경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Point>

신경관 크기가 매우 작거나 / 이전 치료로 인해 신경관에 심(post)이 박혀 있는 경우 등으로 인해 훨씬 난이도가 높습니다.

<Solution>

[ 치과보존과 전문의 진료 ]

• CPR Tip이라는 특수 초음파 기구 이용
  • 크기가 작은 신경관을 찾고, 박혀 있는 심을 제거해 어려운 경우에도 다시 제대로 치료

치근단절제술

img_102

염증, 상한 뿌리 제거

img_103

빈 공간 형성

img_104

MTA 충전 후 회복

img_172

염증이 아주 심해 치아뿌리까지 퍼졌을 경우 일반적 신경치료로는 치료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잇몸절개로 오염된 치아 뿌리를 제거하는 수술(치근단절제술)을 시행하면 치아를 살릴 수 있습니다.

<Point>

수술 후 제거되어 없어진 치아뿌리 부분의 기능을 다시 찾아 안정화 시켜주어야 통증이 재발하지 않으며, 잇몸절개로 인한 환자 분의 불편감을 줄여주어야 합니다.

<Solution>

• 치과보존과 전문의 진료로 정교한 수술로 통증/붓기/출혈 등을 최소화
  • 치근단절제술의 원칙에 따라 특수생체재료 MTA를 치아 뿌리에 넣어 치아뿌리를 안정화

치아재식술

img_105

아픈 치아(이전 치료가 된 상태)

img_106

발치하여 치료(염증/치아뿌리 제거)

img_107

치아 다시 심기

img_108

치아 뿌리 안정화

img_171

어금니는 각도상의 문제로 인해 치근단절제술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를 임시적으로 발치하여 외부에서 오염된 치아뿌리를 제거하고 다시 심어주는 수술(치아재식술)로 치아를 살려냅니다.

<Point>

발치 시 치아뿌리가 부러지면 다시 치아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매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발치 후 오랜 시간이 지나 주변조직의 생명력이 떨어지면 다시 치아가 제대로 심어지지 않으므로 약 16~18분이라는 매우 짧은 시간 안에 모든 과정을 완료해야 하며, 치아 뿌리의 안정화가 중요합니다.

<Solution>

• 3D-CT를 통해 잇몸 속 치아뿌리, 주변조직의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안전하게 발치
  • 수많은 집도경험을 지닌 치과보존과 전문의가 직접 수술을 시행▶ 치료의 골든타임을 준수
  • 시술의 원칙대로 MTA라는 특수생체재료를 빈 치아뿌리에 넣어 뿌리를 안정화
2018_img_01-1
2018_img_01_m1

자연치아를 살리는 연세푸른마음치과의원의 기술력

img_85

치과보존과 전문의 직접진료

img_110

신경치료를 위한
특수 기구와 재료사용

img_111

안전을 위한 첨단시스템
3D-CT 정밀검사

어려운 Case도 성공적인 결과!
신경치료 Before&After

img_173

Before

아래 앞니 부위를 보면 기존 신경치료 된 치아 아래에 염증 병소가 보입니다. 환자는 주기적으로 해당부위가 붓고 고름이 나온다고 호소하였습니다.

img_174

After

무사히 치료를 마치고 보철치료까지 완료한 모습입니다.

img_175

Before

불량한 신경치료 상태인 본 환자는 만 16세로 평생 사용하여야 할 중요한 어금니임에도 정상적인 신경치료가 이루어 지지 않아 뿌리 끝에 염증이 생겼습니다.

img_176

After

치료 후 깨끗하게 염증이 소실된 상태로, 젊은 환자여서 회복이 빠르게 되었습니다.

자연치아를 소중히 여기는 진심으로 정확한 치료결과를 약속 드리며,

환자 분들의 수고로움까지 덜어드리고자 우리 연세푸른마음치과의원은 항상 노력합니다.